티스토리 뷰

반응형

 

황사

 

황사란 무엇인가 


 

황사는  동아시아, 특히 중국과 몽골의 사막과 건조한 지역에서 발생하는 먼지 입자를 말합니다.
황사는 바람과 대기의 흐름을 통해 먼 지역까지 운반되어 종종 한국, 일본, 러시아와 북미 일부 지역과

같은 이웃 국가에도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황사"라는 단어는 먼지 입자의 황색 색조에서 유래되었으며 농도가 높을 때 하늘과 햇빛이 흐릿하거나 황색깔의 하늘이 됩니다. 
황사는 토양, 모래, 오염 물질 및 대기를 통과하면서 발생 지역에서 포착된 기타 공기 중 입자를 포함한 다양한 입자로 구성됩니다.
보통  봄에 발생하지만 날씨 패턴과 환경 조건에 따라 일년내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와차이점



 황사와미세먼지의 발생지역
황사: 황사는 동아시아, 특히 중국과 몽골의 사막과 건조한 지역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황사는 바람에 의해 운반되어 장거리로 운반되는 토양, 모래 및 오염 물질의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미세먼지: 미립자 물질(PM)이라고도 알려진 미세 먼지는 먼지, 오물, 공장의 매연 및 기타 

오염 물질을 비롯한 다양한 공기 중의 입자를 포괄하는 더 넓은 단어입니다. 미세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산업 활동, 건설 현장, 농업  등 다양한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자 크기
황사: 황사의 입자는 일반적으로 미세 먼지 입자에 비해 크기가 더 큽니다. 크기는 2.5~10마이크로미터이며, 일부 더 큰 입자는 최대 100마이크로미터 입니다.
미세먼지: 미세먼지 입자는 크기가 더 작고 직경에 따라 분류됩니다. 직경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와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는 호흡기 깊숙이 침투하여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시민들이

알수있게 매일 모니터링됩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황사와 미세먼지 모두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를 흡입하면 기침,  숨가쁨, 천식 악화 및 기타 호흡기 질환과 같은 호흡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특히 PM2.5는 폐 깊숙이 침투하여 혈류로 들어가 잠재적으로 심혈관 문제 및 기타 전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지리적 분포:
황사는 동아시아, 특히 중국, 한국, 일본과 같은 국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인근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오염은 전 세계적인 문제이지만, 그 심각성과 발생원인은 지역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산업 활동과 교통량이 많은 도시 지역은 미세먼지 오염이 더 심각한 상황입니다. 

                 

                
청소법

 


공기청정기: 헤파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 공기 중 황사,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헤파필더같은 장치는  먼지, 꽃가루, 기타 오염 물질을 포함한 공기 중 입자를 포착하여 실내 공기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먼지 제거 및 진공청소: 황사나 미세먼지에  침전된 먼지 입자를 제거하려면 꾸준한  먼지 제거와 바닥 진공 청소가 필수적입니다. 헤파필터가 장착된 극세사 천과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면 입자를 잡아서 다시 공기 중에 떠다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실외에서 높은 수준의 공기 중 먼지를 처리할 때 입자 여과 등급 마스크(kf95 마스크)를 착용하면 황사와 미세  먼지 입자가 호흡기로 들어가는것을 막아줄수 있습니다. 

 

예방 조치

 

두 종류의 먼지 모두 유사한 청소 방법이 필요하지만 예방 조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황사의 경우, 먼지 폭풍이 몰아칠 때 창문과 문을 닫는 것이 실내 오염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미세먼지는 청소와 더불어 실내 환기를 개선하고 실내외 오염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예방 조치입니다.
실외 조치: 미세먼지 수준을 완화하려면 차량 및 산업 활동에서 배출되는 배출을 줄이는 등 실외 미세먼지 

오염원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은 마스크 착용 등 실외 미세먼지 노출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실외 미세먼지 오염을 줄이기 위한 주요 초점은 보다 광범위한 환경 및 정책 조치에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각종 기업에서도 친환경적인 산업 방법을 강구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를 청소하는 방법은 공기청정기 사용, 먼지 제거 표면 등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예방 조치와 먼지 발생원인에 차이가 있어 효과적인 완화를 위해서는 맞춤형 접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즘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환경적 영향탓에 마스크에서 벗어난 일상에 다시 마스크를 찾게되는 시기가 온것 같습니다.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적절한 청소법과 환기 방법들을 숙지해서 건강한 일상 생활을 유지 하는 현명한 대처를 해야할 때 입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